Home> 연구소소개 > 소장인사말

소장인사말

Director’s Message

안녕하십니까.
산업시스템혁신연구소(IISI) 소장으로 2020년부터 근무하고 있는 산업공학과 윤명환 교수입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표현되는 새로운 시대의 산업환경에서는 시스템의 혁신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국가의 혁신 능력은 정책과 공공 서비스 등 여러 부문에서 필요하지만, 우리가 이용하는 제품/서비스를 실제로 구현하는 근간이 되는 산업시스템의 혁신은 제한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인간의 복지를 증진하여야 하는 미래 사회에 가장 중요한 핵심 과제라고 하겠습니다.
우리 연구소는 2014년 설립된 이래 꾸준한 성장을 거듭한 결과, 산업시스템 분야의 연구 역량을 크게 높여왔고,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비롯한 미래 핵심기술의 연구에도 커다란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연구소의 산학협력은 교내를 넘어 국내 최고 수준의 성과를 보이고 있으며, 잘 갖추어진 산학연 협력체제를 이용하여 미래 융복합연구의 추진에서도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의 시대로 대표되는 4차 산업 혁명의 산업 환경에서는 산업시스템의 혁신 또한 새로운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시티 등 ICT 융합기술이 본격적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인공지능을 비롯한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이 또 다시 우리가 연구하는 산업시스템, 더 나아가 우리 개개인의 삶을 급격히 변화시킬 것입니다.
시스템에 존재하는 낭비와 비효율을 체계적으로 제거하고 효율성을 증진하는 목적으로 탄생한 [산업공학]은 새로운 시대에서도 그 역할이 크게 기대되고 있습니다. 시스템의 비용/효과를 고려한 효율성을 여전히 추구하면서도, 이론이 아닌 실질적인 문제해결과 연구의 결과를 통한 산업 사회의 기여도 동시에 추구하여야 하는 것이 산업시스템 혁신의 당연한 의무이기 때문입니다.
산업시스템혁신연구소는 제조/서비스를 모두 포함하는 산업시스템의 최적화/효율화 기술을 기반으로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술경영, 제품전략, 공급망, 인간공학, 사용자 경험 등 미래 기술사회에 필요한 시스템 개선 및 혁신 기술을 다양하게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 연구소가 보유하고 있는 종합적 체계적인 기술 기반은 전통적인 산업 시스템의 개선과 효율 향상만이 아니라 공공서비스, 정책, 경영, 안전, 복지 등 전통 기술이 아닌 다양한 분야의 혁신과 문제 해결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의 사회기술 시스템(Socio-technical System)은 기술과 인간의 조화로운 융합과 최적화 능력을 더욱 더 필요로 하게 될 것입니다. 산업시스템 혁신 연구소에 대한 많은 성원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산업시스템혁신연구소 소장 윤 명 환
TOP